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북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 전주시 청소노동자와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전북의 당원분들을 만나기 전 두 곳과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기본소득 국민운동본부 전북본부를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했는데요. 최근의 기본소득 입법 현황과 경기도 공론화 조사 결과를 공유하며 기본소득의 실현을 위해 함께 협력할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특히 전북본부에서도 데이터세, 토지세 등 공유부에 기반한 기본소득에 동의해주시며 다양한 협력을 제안해주셔서 반갑기도 했습니다. 더 많은 시민에게 기본소득을 알리며 내년 대선과 지선이 ‘기본소득’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모아보기로 약속하며 간담회를 마무리했습니다.

전북 기본소득운동본부와의 만남을 마치고 찾아간 곳은 전주시청 앞에서 40일 넘게 천막농성을 하고 계시는 청소노동자들의 농성장이었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농성장을 지키고 있는 노동자분들께서는 직접 전주시와 민간청소대행업체 간의 카르텔과 심각한 비리 문제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청소노동자분들의 말에 따르면 전주시가 민간위탁을 하는 청소용역업체에서는 공공을 위해 일하는 청소노동자들에게 대표이사의 집 개 먹이를 주고 오라고 시키거나 대표이사 딸의 서울집 수리를 맡기는 등 일상적으로 갑질을 저질렀다고 합니다. 게다가 전주시 청소용역업체 대표들이 자신들의 친인척을 동원해 서로 인건비를 주는 방식으로 세금을 부당수취해왔다는 사실도 최근에야 밝혀졌습니다.

이렇듯 국민의 혈세를 빼돌리며 자기 배불리기에만 몰두해 있는 민간 위탁업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사실 간단합니다. 전주시가 민간위탁을 멈추고 시에서 직접 고용해서 투명하게 운영하면 될 일입니다. 그러나 김승수 전주시장은 민간위탁업체의 비리는 눈감아주면서 오히려 시청 앞에서 농성 중인 청소노동자들의 전기를 끊고 고소 조치를 취했습니다.

청소노동자들이 밝혀낸 청소대행업체들의 비리와 부실 운영에는 전직 전주시 공무원들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공직자 비리와 불공정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금, 시의 세금으로 벌어지고 있는 비리 문제를 묵인하고 심지어 동조해왔던 전주시의 행태 역시 묵과되어서는 안 됩니다. 김승수 전주시장에게 비리의 온상인 민간위탁을 폐지하고 책임 있는 직고용으로 투명한 시정을 운영할 것을 촉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