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책 - 불평등의 세대

기본소득당 당직자들과 함께 하는 독서&토론,
10월은 <불평등의 세대>를 읽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당 일을 하다보면, 정책과 정무적인 현안에 많이 집중하게 되고,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대한 통찰력이나 장기적 관점의 정치기획을 위한 논의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한달에 한번 책 한권을 함께 읽고 앞으로 기본소득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올 초 한양문고에서 인생사진을 찍는데, 어떤 책을 주로 읽는지 찍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그때 무심코 집어든 책이 바로, <불평등의 세대> 였는데요. 이렇게 당직자들과 함께 읽고 나누는 책으로 또 인연을 맺었습니다.

<불평등의 세대>는 정치,경제,시민사회 등 거의 전 영역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386세대가 ‘네트워크’로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원인부터 네트워크에 ‘위계’까지 더해져 수많은 영역에서 권력을 획득하게 된 구조까지를 분석한 책입니다.

386세대에 대한 흥미로운 분석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포스트386을 넘어서서 지금 청년세대를 향한 정치는 어때야 할지 토론했습니다. 단번에 결론을 내긴 어렵겠지만, 약 두 시간의 토론 속에서 최소한의 합의 과정을 찾아가는 것이 참 뜻깊었습니다.

다음 달은 기후위기를 주제로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눌 예정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의제와 함께 나아갈 기본소득당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함께 나눈 책들**
8월 - 기본소득이 온다
9월 - 코로나 시대의 페미니즘
10월 - 불평등의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