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오늘하루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를 방문했습니다.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를 방문했습니다.
 
코로나의 대규모 유행 전조가 보이며 국민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재난지원금의 필요성을 공감하는 분들을 뵙고 우리 사회 각계각층이 겪은 재난과 어려움을 경청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치경제연구소 대안의 금민 소장님, 이건민 연구원님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정책전문가이신 두 분께 기본소득당의 2021년 한시적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한 조언을 받았습니다. 160만원 모델의 재정 설계에 대한 다양한 조언을 듣고 의견을 나눴습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를 찾아 이성원 사무총장님, 주한서 총괄사업본부장님께 자영업자들의 경험과 의견을 들었습니다. 1차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자영업자들의 경험에 대해 풍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소멸기간이 정해진 지역화폐가 지역골목상권과 지역공동체 복원에 큰 도움이 됐다고 하셨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의 한계도 짚어주시며 2021년 예산안에 전국민 대상 재난지원금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지난 토요일을 시작으로 2021년 한시적 전국민 재난지원금 정례지급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정례지급은 <기본소득 도입을 위한 4개 정당 연석회의>에 소속된 기본소득당, 녹색당, 미래당, 여성의당이 지난 11월 6일에 공동으로 제안드린 코로나극복을 위한 경제 대책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을 뵙고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 방안에 대한 의견을 경청하고자 합니다.
 
시간 내주시고 다양한 의견을 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