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생각

[파주시 보도자료 조작] 시 보도자료의 책임은 파주시장에게 있다.

[파주시 보도자료 조작] 시 보도자료의 책임은 파주시장에게 있다.

-파주시 공무원에게 지시여부 등 파주시장을 대상으로 조사해야



파주시는 지난 달 29일 임진강 준설사업에 찬성하는 ‘문산읍 주민 및 임진강 준설사업 추진위원회’ 명의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임진강 준설을 촉구하는 주민 7천여명의 탄원서를 경기도의회에 제출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다. 하지만 지난 8일, 경기도의회에 제출한 것은 300명의 탄원서였고 이 역시 동일필체가 많아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보도자료와 함께 첨부된 사진 역시 조작되어 더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보도자료 속 사진은 한길룡 도의원, 강득구 도의회 의장, 오세영 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이 탄원서를 들고 있는 모습이지만, 조사결과 오세영 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은 그 자리에 있지도 않았으며 현장에 있었던 파주시 환경정책과장의 사진을 합성한 것이었다.



습지보호에 가장 앞장서야 할 파주시 환경정책과에서 ‘임진강 준설은 촉구하고 습지보호구역 지정은 반대한다.’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도 우스운 일이지만 환경정책과장의 얼굴을 오세영 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의 얼굴로 탈바꿈한 보도자료 사진을 배포한 것은 과잉충성을 넘어 코미디다. 서울문산민자고속도로부터 파주시를 공사판으로 만들고자 하는 파주시장의 무리한 지시가 없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이재홍 파주시장은 “이번 사건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밝히고 사실여부를 철저히 조사해 문제가 발견될 경우에는 관련 책임자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엄중히 묻고 보완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히며 파주시의 행정책임자로서의 본인의 책임에 대해서는 일언반구가 없다.



파주시에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이재홍 시장은 본인의 책임을 묵과해왔다. 지난 3월 파주시장 비리 및 파주시장 비서팀장의 비리 혐의가 붉어졌을 때도 이에 대한 언급 없이 비서팀장을 ‘대기발령’ 조치를 하는 것에 그쳤다. 보도자료 조작을 시인한 환경정책과장 역시 ‘대기발령’ 조치를 취했지만 지자체의 책임자로서의 시민들에게 사과 한마디 건네지 않은 상황이다. 지방자치단체장은 지방자치단체의 최종책임자다. 본인의 책임을 다하는 것은 우선 물의에 대해서 사과하고 시민사회단체 등이 요구한 지자체장에 대한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는 것이다.



2015년 12월 11일

노동당 고양파주당원협의회(위원장 신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