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론보도

[고양신문] (4·13 총선 D-72 핫 대결 덕양갑) 1대 1이냐 다자 구도냐… 야권연대 놓고 신경전 ‘팽팽’

[고양신문] (4·13 총선 D-72 핫 대결 덕양갑) 1대 1이냐 다자 구도냐… 야권연대 놓고 신경전 ‘팽팽’

1.jpg 

19대 총선 당시 전국 최소표차인 170표 차이를 기록한 덕양갑. 이번 20대 총선에서도 야권연대의 성사여부가 최대변수가 될 전망이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정의당 심상정 현 국회의원, 새누리당 손범규 후보, 노동당 신지혜 후보, 더불어민주당 박준 후보.



19대 총선 전국 최소표차 선거구
심상정, 진보정당 최초 3선 도전 
손범규, “바닥 민심 잡기에 총력”
박준·신지혜 “독자 완주 목표”

심상정측 “정권교체 위한 연대”


전국 최소표차인 170표. 지난 19대 총선에서 덕양갑 선거구는 마지막 개표함을 열기 전까지도 결과를 예측할 수 없었던 박빙의 승부처였다. 각 지지자들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했던 선거결과는 당시 통합진보당 심상정 후보의 0.19포인트 차 승리. 이전 18대 총선에서 손범규 전 국회의원과의 설욕전에서 승리해 대전 스코어를 1대 1 동률로 만들었다. 


20대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덕양갑은 다시 한 번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정의당 대표를 맡고 있는 심상정 현 의원은 진보정당 최초로 ‘3선 중진’의 타이틀을 노린다. 본선출마가 유력시 되는 새누리당 손범규 전 의원은 집권여당의 프리미엄을 업고 재대결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총선 당시 야권단일화로 인해 본선에 나서지 못했던 박준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이 일찌감치 출마를 공언하고 있어 이번 총선의 최대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유일한 20대 출마자인 노동당 신지혜 후보의 선전여부도 관심거리다. 

1대 1 구도인가. 다자 간 구도인가. 덕양갑 총선판도를 정리해봤다.


텃밭 지키며 취약지역 공략해야

덕양갑 선거구는 전형적인 도농복합지역이다. 화정지구와 삼송지구를 중심으로 아파트가 밀집해 있고 고양동·관산동을 중심으로 한 외곽지역에는 대부분 자연마을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다. 투표성향에도 큰 차이를 보인다. 화정지구를 중심으로 하는 아파트촌은 야당지지성향이 강하며 농촌외곽지역은 여당을 지지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 같은 경향은 지난 총선결과에서도 잘 나타난다. 손범규 전 의원은 원신동(66.5%대 31.2%)과 관산동(55.1%대 42.5%) 등 외곽지역에서 심상정 의원을 크게 앞섰다. 반면 심 의원은 도심지역인 화정2동(57.5%대 41.3%)과 성사2동(52%대 46.4%)에서 손 전 의원에 앞서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투표성향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만큼 얼마나 자신들의 텃밭을 지키면서 취약지역을 공략할 수 있는가가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다.

 

심상정 의원 측은 “의정활동 내내 여의도와 지역구를 두세 번씩 왕복해가며 고양·관산지역의 현안에 집중해왔다”며 외곽지역의 민심잡기에 노력해왔음을 강조했다. 최근 발표된 고양동 목암중 주변 군부대 이전과 내유동 복지회관 건립 등이 대표적으로 내세우는 성과다. 실제로 의원실 관계자는 “외곽지역 경로당을 돌아보면 그간의 성과들을 인정해주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손범규 전 의원으로서는 전체 덕양갑 유권자의 4분의 1 이상이 몰려있는 화정1·2동 지역에서 최대한 백중세로 몰고 가는 것이 과제다. 손 전 의원은 “집권여당의 후보로 나서는 만큼 지역구 예산확보와 지역발전 의제를 중심으로 표심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새누리당의 탄탄한 지역조직력도 손 전 의원에게는 유리한 부분. “지난 총선에서는 지역구 관리에 무심했던 것 같다. 정책과 예산확보도 중요하지만 지역주민과의 스킨십도 높여야 했는데 그 부분이 부족했다”며 바닥표심을 잡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편 새롭게 입주한 신원마을 아파트의 젊은층 유입과 외곽지역 빌라단지 조성 등으로 인해 야권성향의 유권자들이 늘어난 것은 심상정 의원에게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구 조정에 따른 변수도 관심거리다. 만약 일산동구의 고봉동 지역이 덕양갑으로 편성되고 원흥삼송지역 일부를 덕양을에 내어주게 될 경우 새누리당 후보에게 유리한 국면이 될 전망이다.


야권연대, 야권후보 성패 바로미터

덕양갑 지역의 최대 관심사는 야권연대의 성사여부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손범규 전 의원이 심상정 의원을 5.8%차로 제치고 당선될 당시 민주당 후보가 11%의 표를 가져간 바 있다. 반면 19대 총선에서는 당시 민주통합당 박준 위원장이 물러나면서 심상정 후보가 야권단일후보로 승리할 수 있었다. 야권연대의 유무는 곧 이 지역의 야권후보의 성패를 좌우하는 바로미터인 셈이다. 


야권연대의 큰 그림은 이미 마련된 상태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대표직 사임을 앞둔 지난 25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를 만나 당대당 차원의 ‘범야권 전략협의체’구성에 합의했다. 심상정 의원실 관계자는 “안철수 측과도 논의를 거쳐 적어도 수도권에서는 여야 간 1대 1 구도를 형성할 계획”이라며 “2월 중으로 구체적인 그림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박준 후보는 본선출마를 위해 탈당까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실제 야권연대가 성사되기까지는 험난한 과정이 예상된다. 앞서 수차례 출마의사를 밝힌 박준 후보는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선당후사의 자세로 물러났지만 이번 만큼은 지역일꾼으로서 유권자들의 평가를 받아보고 싶다”며 독자출마 의사를 강하게 내비쳤다. 


특히 박 후보는 “지난번과 같은 방식의 야권연대를 중앙당에서 추진할 경우 탈당을 해서라도 출마에 나설 것”이라며 “3자구도로 가더라도 충분히 선전할 자신이 있다”고 밝히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다음달 4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시작할 예정인 신지혜 노동당 후보 또한 “중앙당 차원에서 야권연대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결정이 내려진 만큼 현재로서는 독자완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혀 지역 내 야권연대가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2.jpg

  

이 같은 구도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난 바 있다. 당시 덕양갑 1선거구(화정2동, 흥도동, 원신동, 관산동, 고양동)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가 정의당과의 단일화에 반발해 탈당 후 독자출마하는 사태가 발생했으며 노동당과 정의당과의 야권연대도 성사되지 못했다. 결국 야권후보 3명이 출마한 가운데 새누리당 후보가 어부지리로 당선됐으며 지역주민들로부터 “지역 민의에 기반하지 않은 어설픈 야권연대가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는 힐난을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심상정 의원 관계자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야권연대가 깔끔하게 정리되지 못했던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지방선거와는 달리 심상정이라는 후보인지도가 확고한데다가 새누리당에 반대하는 야권지지자들의 응집력도 훨씬 강할 것”이라며 1대 1 구도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울러 “이번 야권연대는 단순히 선거승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큰 비전과 가치·정책을 공동으로 마련하고 이후 정권교체까지 힘을 모을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각 후보들 "내가 적임자"

현재 예비후보에 등록한 새누리당 후보는 손범규 전 의원을 비롯해 이영희 전 자민련 덕양갑 지구당위원장, 조혜리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총 간사 등 3명이다. 인지도나 당내 위치 등을 고려해보면 사실상 손범규 전 의원의 공천이 유력하다고 볼 수 있다. 손 전 의원은 “심상정 의원이 인지도가 높고 전략적 사고가 뛰어나지만 중앙정치인이라는 이미지가 많이 부각돼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지역민심을 차근 차근 얻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손범규 전 의원의 대표공약은 4년 전에도 내걸었던 교외선 전철화다. 손 전 의원은 “벽제·관산을 거쳐 수색·대곡까지 연결시키는 노선으로 그동안 교통 오지로 평가받았던 덕양갑 지역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의원은 소수정당인 정의당 간판을 달고 나온다는 점이 약점이지만 오히려 후보인지도 면에서는 타 후보들에 비해 압도적이다. 심 의원실 관계자는 “바쁜 의정활동 속에서도 남들보다 두세 배 넘게 뛰어다니며 지역민심잡기에 노력해왔다”며 “지난 19대 총선처럼 단일후보로 나설 경우 충분히 승산이 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심상정 의원은 삼송부터 시작해 벽제·관산을 거쳐 금촌까지 연결되는 ‘벽제~관산선’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해당 관계자는 “파주지역 국회의원과도 합의해 광역철도교통망계획에 반영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준 후보는 호남향우회로 대표되는 지역 내 정통민주당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박 후보는 “주민들이 이번만큼은 꼭 출마하라고 응원해 힘을 얻고 있다”며 “당선된다면 지역일꾼으로서 지역에 헌신하는 의원이 될 것”이라며 굳은 결심을 내비쳤다. 박 후보는 주요 공약으로 고양동 일대 교육특성화지구 지정과 3호선 지선확장, 승화원 기피시설문제해결 등을 내걸고 있다.


*출처 : http://election.mygoyang.net/news_2016/16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