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론보도

[고양신문] 숨죽여 지켜보는 사람들


선거운동을 앞둔 후보로 인터뷰할 때 자주 접하는 질문이 '거대양당 후보에게 기울어져 있는 선거에서 선거에 임하는 선거 전략이 뭔가요?' 하는 것입니다. 언론을 통해 시민들께 닿기 어려울 때, 온라인 콘텐츠로 다가가겠다는 말이 단골 답변입니다. 실제로 방법이 많이 없으니까요.

'소울리스좌' 패러디와 같은 신규 콘텐츠도 만들지만, 이번엔 '대댓글 달기'도 주요 소통방식으로 삼았습니다. 쉴틈없이 여유도 없는데, 대댓글 달기에 힘을 쏟았던 이유와 굉장히 외로운 과정이었지만 힘 쏟기 잘했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를 칼럼 주제로 잡았습니다.

"어느 순간 SNS 댓글이 평소보다 많이 달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페미니즘이나 장애인 권리 보장 시위 등 특정 이슈에만 달렸다. 대부분의 댓글이 페미니즘과 장애인 권리 보장 시위를 반대하는 내용이었다. 평소보다 많은 댓글이 달리기 시작한 시점도 명확했다. 페미니즘은 작년 서울시장 보궐 선거 전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젠더 갈라치기 발언을 한 뒤 늘었고, 장애인 권리 보장 시위 관련 댓글은 이준석 대표의 발언 이후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다.

처음엔 댓글 대응에 힘 쏟지 않았다. 소통을 원하는 댓글보단 그저 비난하는 댓글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다 생각을 바꿨다. 세 가지 이유에서였다."

이유와 결과가 궁금하시다면, 칼럼 전문을 확인해주세요 :)

➡️칼럼 읽기 : http://cms.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68498

*이미지는 고양신문에서 만들어주셨습니다. 칼럼 실을 때마다 찰떡인 이미지와 함께 게시해주시는 고양신문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