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오늘하루

170420 장애인차별철폐의 날, 고양주권자파티

오늘은 달력에 '장애인의 날'이라고 표시되어있는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입니다. 처음으로 참가해 본 "한국피플퍼스트대회"에는 발달장애인들의 외침이 가득했습니다. 발달장애인이 이해할 수 있는 선거공보, 투표용지 보장하라.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 보장하라. 발달장애인은 꼭두각시가 아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다.



그리고 오후 4시, 고양주권자파티에서 수년째 '1인가구'로 살고 있는 국민으로서 주거정책의 변화가 필요함을, 언젠가 가족을 이룰 과도기적인 상태의 '자취생'이 아니라 본인의 현재 상태로서의 '1인가구'로 봐야한다는 것, 그래야만 국민에게 필요한 제도가 닿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여는 발언으로 나누고 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광화문광장으로...^^ 올해 3대 요구, 부양의무제 폐지, 장애등급제폐지, 수용정책 폐지 등을 광화문광장에 남겼습니다.



행진을 마치고, 장애인인권영화제 폐막식에 함께 하기 위해서 급하게 밥을 먹었어요.(광화문 갈때마다 맛집을 발견하게 된다는...^^)


15회 장애인인권영화제의 폐막작은 '빈곤의 얼굴들3'이었습니다. 실제로 부양의무제 때문에 수급권자가 될 수 없거나 수급이 끊길까봐 수급이 끊기지 않을 정도의 소득벌이를 선택해야만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였어요. 70-80대 부모도 장애가 있는 자식의 부양의무자로 보는 탁상행정, 그리고 '가족'의 의미를 되묻게 하며 끊이지 않은 빈곤의 고리를 짊어지게 하는 복지. 더이상 부양을 가족에게 미루지말고, 가난을 증명하게 하지 말고, 그 사람 자체에게 필요하고 필수적인 삶의 제도가 필요합니다.

정말, 대선후보들은 이런 영화를 함께 보며 지금의 현실을 알았으면 했어요. '토론회의 승자는 토론회를 보지 않은 사람들'이라는 자조섞인 농담 등이 우리를 뒤덮지 않게요.

영화가 끝난 후
광화문에서 도르륵- 붙어있던 선거벽보는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