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생각

오세훈 시장은 세월호 기억공간 강제철거 시도를 당장 중단하고 시장으로서 책무를 다하십시오

오세훈 시장은 세월호 기억공간 강제철거 시도를 당장 중단하고

시장으로서 책무를 다하십시오

 

서울시가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유가족들과 시민분들께서 기억공간을 지키기 위해 사흘째 36도를 오르내리는 살인적 더위 속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세월호 기억공간'은 단순히 물리적 공간의 의미만을 담고 있지 않습니다. 7년 전 생명보다 이윤을 중시하던 사회에서 일어났던 전 국민적 재난을 온전히 기억하고,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세월호의 진상규명과 제대로 된 책임자 처벌에 대한 한결 같은 요구의 상징입니다. 추모를 넘어 이윤보다 인간이 중요한 사회를 만드는 일이 참사 이후 남은 우리 모두의 몫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위한 상징입니다.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에 맞추어서 기억공간의 존치와 대안 마련을 위한 논의라도 해보자는 유가족들의 간청에도 서울시는 막무가내로 철거를 고집하며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세훈 서울시장은 유족들과 시민들의 거센 항의에도 세월호 기억공간 철거에 대한 단 한줄의 입장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서울시의 철거예고로 인해 시민들과 유가족들은 무더위 속에서도 야외 농성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이 사태의 가장 큰 책임자인 오세훈 시장은 에어컨 나오는 청사 안에서 수수방관하며 지켜보고만 있는 셈입니다. 마치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위해 거리에서 호소하던 유가족들과 시민들에게 오히려 물대포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박근혜 정부를 보는 것 같습니다.

서울시는 세월호 참사 이후 "서울시 4ㆍ16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 및 안전사회를 위한 조례"를 제정해 이윤보다 인간이 우선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서울시장의 책임을 명확히 했습니다. 이 조례에 "인간존엄과 안전사회에 대한 시민의 의식 함양을 위하여 희생자 추모와 안전의식 증진에 관한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는 일"을 '서울특별시장의 책무'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례에 따라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공간 조성 역시 시장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사업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모든 협의와 설득을 거부한 채 '철거'만 고집하는 것은 서울시의 책무를 방기할 뿐더러, 조례에 역행하는 일입니다. 광화문과 시청은 걸어서 10분 거리 밖에 되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청사에서 나와 유가족들과의 협의테이블에 직접 나서십시오.

 

2021년 7월 26일

기본소득당 상임대표

신 지 혜